리더십

2020년의 학습 키워드:

  1. 자기관리
  2. 수익화
  3. 리더십
  4. 지표
  5. 피드백

– – – – – –

무언가 변화가 일어나려면 반드시 그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 사람이 리더다.

나만의 변화를 만들어낼 때는 내가 나의 리더다. 하지만 변화를 만드는 데에 한 명이라도 함께 하고자 한다면, 그 순간 팀이 되고, 누군가는 리더가 되어야 된다.

이 때부터 혼자일 때와 이야기가 달라진다. 혼자일 때는 내가 생각하는 것을 모든 팀원(나 혼자)이 이해하고 있다. 리더의 생각, 팀의 방향, 팀원이 느끼는 감정, 리스크 등 모든 것이 공유되어 있다. 하지만 한 명이라도 늘어나는 순간, 더 이상 한 몸이 아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이해하는 수준에 점점 간극이 벌어지게 된다.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간극이 벌어지면, 노력의 초점이 변화에 맞춰지지 않고 점점 다초점으로 팀이 분산되게 된다.

리더십이란 변화를 제시하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리더십 능력을 구성하는 건 다음 3가지이다.

  1.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2. 이 과정을 가능하게 만들 업무능력
  3.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내는 소통능력

만약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리더로서 제 기능을 해내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건, 리더십에 대한 열망이다. 즉, 변화를 만들어내겠다는 열망 말이다. 이 열망을 중심으로 리더십은 생겨나고, 방향을 설정하는, 업무역량을 쌓거나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영향을 미치려는 용기가 나타난다. 따라서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열망이다.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열망만 있다면, 사실 위 3가지 중 어떤 것들은 부족하더라도 강점을 바탕으로 본인만의 리더십을 완성할 수 있다.

  • 강력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걸 달성해내는 과정을 팀원들에게 맡기는 리더
  • 비전이 틀리더라도 뛰어난 업무능력으로 실행력을 극대화시키는 리더
  • 비전도 업무능력도 부족하지만, 팀이 한 몸처럼 움직이도록 만드는 리더

리더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자리이다. 그리고 그 변화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리더십도 다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만들어야만 하는 변화라면 누군가와 소통하고 연결하는 능력이 중요하고, 문제를 올바르게 푸는게 중요하다면 올바른 비전 설정 능력이, 효과적으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업무능력이 필요하다. 이 중, 변화를 위한 핵심역량은 반드시 팀에 내재화되어야 하며, 리더 본인일 수 있다면 가장 좋다.

리더는 어렵다. 변화를 만들어내는 역할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구나 완벽하지 않다. 자신이 가진 역량을 활용해서 가장 작은 범위의 리더십부터 발휘하며 리더십을 키워나가면, 결국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 빅 리더십을 얻게 될 것이다.

--

--

Product Owner @Birdview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